본문 바로가기

인컴팩토리

[채권] - 국내와 미국의 Pass-through MBS

반응형

 

국내 RMBS 대부분은 주택금융공사가 발행을 하는데 Pass-through(P-T) 형식의 MBS가 아닌 Pay-through와 CMO 형태의 MBS 위주로 발행을 해오다 2016년부터 Pass-Through 형식의 MBS를 함께 발행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달리 미국의 경우 공적 유동화 기관(Agency) 뿐만 아니라 민감 금융기관에서도 MBS를 발행하고 있으며, 공적 유동화 기관으로는 Fannie Mae, Freddie Mac, Ginnie Mae 3개 기관이 있다

 

국내 P-T MBS는 2년, 5년, 10년, 20년 만기의 4개의 트렌치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미국의 P-T MBS는 단일 트렌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만기이나 대부분 30년 만기로 발행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유통시장의 미발달로 투자자들이 단기물과 장기물로 시장과 투자자그룹이 극단적으로 나뉘어 있어 트렌치를 나눌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국내 P-T MBS의 발행금리는 매 발행 시 투자자의 입찰 참여를 통한 낙찰가에 결정되나 미국의 P-T MBS는 쿠폰금리가 정해져있다. 미국의 P-T MBS는 기초자산의 만기와 금리를 MBS와 거의 일치시키는 형식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기초자산의 가중평균금리가 MBS의 쿠폰금리보다 높아 여기서 각종 수수료를 충당하게 된다. 미국 P-T MBS의 발행금리는 50bp 단위로 3.0%, 3.5%, 4.0%, 4.5% 등으로 사전에 구성되어 있다. 사전에 발행금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리즈 형태로 MBS가 발행되고 이로 인해 TBA(To-Be-Announced) 거래가 가능하다.

 

TBA 거래란 특정조건을 갖춘 기초자산 풀의 MBS에 대한 선도 매매계약으로 사전에 발행인과 수량, 결제월 및 MBS 발행금리가 특정되어 있어 MBS를 미리 거래할 수 있다고 한다. MBS의 쿠폰금리가 50bp 단위로 미리 결정되어 있어 MBS의 표준화를 이룰 수 있고, 이에 따라 거래 유동성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다.

 

이자지급주기는 국내의 경우 3개월 후급이나 미국의 경우 기초자산과 동일하게 매월 후 급 되는 특징이 있다.

 

MBS의 주요 투자자로는 국내의 경우 연기금 36%, 은행 24%, 보험 24%, 증권 13%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의 경우는 은행 32%, 연준 30%, 투자신탁회사 18%, 해외투자자 12%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