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컴팩토리

[채권] - Baby Bond에 관하여

반응형

 

 

Baby bond는 채권의 일종으로 채권의 액면이 $1,000 미만인 채권을 말한다. Baby bond는 Retail Note라고도 불리는데, Institutional Note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채권시장은 개인투자자 보다는 기관투자자 위주의 시장이며 이들은 운용하는 규모가 크기 때문에, 채권 또한 거래와 발행 규모가 기관투자자의 니즈에 맞춰 대량으로 거래된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는 전통적인 채권시장에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채권에 투자하는 뮤츄얼펀드에 투자함으로써 채권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었다.

 

 

Baby Bond는 기관투자자 대비 상대적으로 소액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는 개인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앞에서 말한 것처럼 액면이 $1,000 미만으로 발행되면 Baby bond인데, 액면의 최소한도는 $25이다. 대부분의 baby bond는 액면이 $25로 발행되고 있다. 이는 액면이 작을수록 거래가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HTGC 2020.1Q Presentation

 

Baby bond를 주로 발행하는 기업으로는 투자은행, 통신사, 유틸리티기업, BDC 등이 있다. 위의 그림은 허큘리스 캐피털이라는 BDC의 2020년 1분기 실적 발표자료에서 캡처한 것이다. 허큘리스 캐피털에에 투자할 수 있는 수단들을 발표자료 첫 부분에 보기 좋게 정리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우선 HTGC는 BDC 보통주의 TICKER이다. 보통주 외에도 Intitutional Notes가 있다. 기관용 채권은 액면이 $1,000이다. 그다음에는 Retail Notes라고 baby bond가 있는데 액면이 $25로 소액이다. 물론 baby bond의 발행규모는 $25가 아니다. 거래 단위가 $25인 것이다. 

 

 

Baby bond는 Retail 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액면을 소량으로 한 것 외에도 또 다른 특징으로는 주식처럼 주식거래소에 상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거래소에 상장된 baby bond는 개인 투자자들이 쉽게 거래할 수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보통주처럼 TICKER가 있는데, 허큘리스 캐피탈의 Baby bond의 ticker는 HCXY, HCXZ가 있다. 전통적인 채권의 경우 보통 거래소가 아닌 장외시장에서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되기 때문에 따로 TICKER가 없는 것 또한 확인해볼 수 있다.

 

 

Baby bond는 일반적으로 발행사가 채권을 상환할 수 있는 권리인 Call option이 있다. 보통 발행 후 3~5년 뒤부터 Call Option 행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일반 채권 대비 Call Premium이 존재하여 쿠폰 금리가 더 높은 모습을 보인다.

 

 

또한 baby bond는 일반적으로 Unsecured bond이다. 담보부 사채 대비 기업의 자산에 대한 권리가 후순이지만, 우선주나 보통주보다는 선순위의 권리를 가진다. 

 

 

발행기업 입장에서 또한 baby bond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 째로 소량으로 채권을 발행하고 싶을 때 좋은 선택 수단이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일정 정도 투자금액 이상이 아니면 검토하지 않기 때문에 소량으로 발행하는 채권은 기관투자자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baby bond는 소량으로 발행할 수 있어 발행사의 니즈에 알맞다.

 

 

두 번째로는 baby bond는 만기를 장기로 발행할 수 있다.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긴 만기로 인한 부담이 투자자에게 덜 부담이 된다. 발행사 입장에서도 채권의 만기를 길게 분산시켜 유동성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Call option 또한 있어 이자율이 낮아진 경우 상환하여 낮은 이자율로 재발행하여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