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사모대출(Private debt)시장 알아보기2
    인컴팩토리 2020. 2. 26. 20:51
    반응형

    ▶사모 대출시장 주요 투자자

    자료: Preqin

    2019년 미국 사모 대출 투자를 위해 맨데이트를 발행한 투자자를 유형 별로 살펴보면 공적 퇴직연금(Public Pension Fund)이 14%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사적 퇴직연금(Private Sector Pension Fund), 초고액자산가 자산운용사(Family office), 재간접펀드 매니저(Fund of funds Manager)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퇴직연금(Public and Priavate Sector Pension Fund)의 경우 퇴직자들의 연금 지급이 장기간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투자기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어 PDF와 같은 비유동성 자산에 투자하기 용이하고, 최근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전통적 자산인 채권 및 주식으로는 퇴직연금의 요구수익률을 달성하기 어려워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Private debt 뿐만 아닌 여러 대체투자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초고액자산가 자산관리 서비스인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는 투자자 특성 상 의사결정이 빠르고 퇴직연금의 퇴직자나 보험회사의 보험가입자와 같이 의무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부채가 없어 위험 감내 능력이 다른 기관투자자보다 높은 특성으로 헷지펀드와 같은 대체투자를 활발히 하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PDF의 주요 투자자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재간접펀드(Fund of funds Manager)는 미국의 자본시장 특성상 은행을 통한 간접자본시장보다는 펀드 등을 통한 직접자본시장이 더욱 활성화되어 있어 이와 연관된 자산운용(Asset Management) 서비스가 우리나라와는 달리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다양한 투자전략과 동일 전략을 수행하는 수많은 펀드를 개인투자자가 혼자 분석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이를 대신해줄 수 있는 재간접펀드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재간접펀드는 이러한 수요를 흡수하여 주요 기관투자자로 자리하고 있고 Private debt 시장에서도 그 위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사모 대출시장 주요 전략

    자료: Preqin

    2019년 펀드 타입 별로 미국 사모대출 시장 전략을 살펴보면 직접 대출(Direct Lending)이 48%로 비중이 가장 높으며 그 뒤로 메자닌(Mezzanine)과 부실채권투자(Distressed Debt)가 비율이 높습니다.

    직접대출 (Direct Lending)은 은행 등 금융기관이 규제와 법에 의해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이 어려워지자 그 공백을 펀드 등 비은행 금융기관이 들어오면서 주요 기관투자자들에게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투자자산군으로 자리 잡고,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자금조달 창구를 마련하게 되면서 최근 10년간 고성장하게 된 시장입니다. 직접 대출은 투자자산의 비유동성으로 인한 유동성 프리미엄으로 연간 이자율 10%에 달하는 고정수익을 제공하여 최근 저금리 상황에 전통적 자산에 대한 대안으로 기관투자자의 자금집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메자닌(Mezzanine)은 선순위채권보다는 후순위이나 우선주나 보통주보다는 선순위 우선권을 가지는 증권을 말하는데, 최근 Direct Lending에 대한 자금집행 증가로 선순위 대출에 대한 수익률이 과거보다 하락하여 위험 대비 수익률이 낮아지자 위험 대비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메자닌 시장에 대해 관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부실채권투자(Distressed Debt)는 경제적 어려움(Economic Distress)가 아닌 재무적 어려움(Financial Distress)에 처해 사업모델은 양호하나 재무구조 악화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채권을 매수하여 구조조정 등의 방법을 통해 기업을 정상화시켜 재매각하여 수익을 얻는 전략으로, 최근 저금리 환경 지속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저금리에 차입을 늘리기 용이하여 레버리지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다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여 부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잡아 고수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으로 전통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집행이 이루어지는 전략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