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배당 미국 주식 알아보기
    인컴팩토리 2020. 2. 19. 16:29
    반응형

    BDC 개요와 특징

    오늘날, 2008년 미국에서 발생한 금융위기 이후로 저금리 환경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은 높은 인컴(Income)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자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하이일드(저신용등급 혹은 투기등급) 채권, 부동산 및 리츠 등 일반 주식보다 상대적으로 변동성은 적으면서 투자가능등급 채권보다는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자산들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미국 주식 중 높은 배당수익률로 유명한 BD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요국 10년 국채금리 추이, 자료: 인포맥스>

     

    1. BDC란?

    BDC는 Business Development Company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사업개발회사 혹은 비상장기업 전문 투자회사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BDC는 1980년 미 의회에서 투자회사법(the Investment Comapny Act of 1940)을 개정하여 만들어졌으며, 일반투자자에게는 비상장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당시 경기침체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미국 중소기업에게는 새로운 자금조달 창구로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토대를 마련해주는 제도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 BDC 특징

    BDC는 앞서 말한 정책적 목적과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몇 가지 혜택과 규제사항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투자대상 = BDC는 미국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 투자대상을 비상장 기업이나 시가총액이 250m달러 미만의 상장기업에 투자 총액의 일정 비율 이상 투자하여야만 합니다.

    ■ 배당 시 법인세 면제=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 시 법인세 면제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BDC에게는 세제혜택을, BDC 투자자에게는 일정한 배당수익이라는 투자매력을 증대시켰습니다. BDC가 투자하는 대상의 높은 수익률과 BDC 자체의 배당정책으로 BDC는 평균 9~12% 수준의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거래소 상장 = 일반투자자들이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도록 BDC는 주식거래소에 주식을 상장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주식거래소에서 BDC 주식을 일중 원하는 때에 사고 팔 수 있어 투자 접근성이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거래소 상장과 배당 시 법인세 면제 혜택은 부동산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투자상품인 REITs와 유사한 특징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공시의무 및 자산평가 = 주식거래소에 상장한 BDC는 여타 상장기업처럼 분기별, 연도별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작성하여 공시하여야 하고, 투자한 자산에 대한 가치평가를 분기별로 수행하여야 함. BDC가 주로 투자하는 대상인 비상장기업의 대출이나 주식은 활발히 거래가 이루어지는 유통시장이 없기 때문에 자산평가가 중요하며 이 경우 제3의 평가기관에 의뢰하여 자산평가를 진행합니다.

    ■ 자산 다각화 = BDC의 주 투자대상은 비상장기업이기 때문에 보통 규모가 작고, 저신용등급의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BDC는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한 투자대상에 대하여 총 투자액의 5%를 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규제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최소 20개 이상의 포트폴리오 기업에 투자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BDC 배당수익율 추이 및 평균 배당수익율, 자료: bdcs.com>

     

    ▶ 다음 글에서는 BDC의 사업 및 투자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