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컴팩토리

개인투자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채권 투자 전략 3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투자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채권 투자 전략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전략인 Buy-and-hold 전략, 즉 매수 후 보유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할 의도로 매입하는 장기 투자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통해 투자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 수입을 얻고 만기에 채권의 전체 원금을 받을 목적으로 채권을 구입합니다.

매수 후 보유 전략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꾸준한 수익 창출을 추구하는 채권 투자에 대한 보수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익원을 찾고, 단기 가격 변동에 대한 예측에 관심이 없는 투자자가 선호합니다.

그러나 채권 가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발행사가 채권의 원리금 지급 의무를 불이행하여 원금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이 항상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채권에 투자하기 전에 발행자의 신용도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Rolling down the yield curve 전략, 즉 수익률 곡선 타기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채권을 매수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만기 전에 채권을 매도하고 다시 만기가 길고 수익률이 더 높은 새 채권을 구매하여 채권을 수익률 곡선 아래로 굴리는 전략입니다.

장기 채권이 일반적으로 단기 채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시간이 지나 채권이 만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수익률 곡선 아래로 이동한다는 개념에 기반합니다.

우상향 하는 모습의 채권 수익률 곡선 (산업은행, 2022.12.30 기준)


커브 다운 전략은 잠재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자의 수익률과 총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먼저 수익률 곡선이 현 상태에서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과 전망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수익률 곡선의 움직임에 따라 크게 손실을 볼 위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보다 금리 변화에 더 민감합니다. 

따라서 금리가 상승하면 장기 채권의 가치가 단기 채권보다 더 많이 하락하여 투자자가 만기 전에 채권을 매도해야 하는 경우 잠재적으로 원금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간에 따른 수익률 곡선의 변화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수익률 곡선 타기 전략은 장기 구간보다 단기 구간에서 더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기 수익률 곡선은 거의 항상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수익률 곡선이 크게 하더라도 투자 손실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종합하면 수익률 곡선 타기 전략은 금리 움직임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관련 위험을 이해해야 하는 보다 발전된 전략입니다.

마지막으로 레버리지 전략입니다.

레버리지 전략은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늘리기 위해 자금을 차입하는 것입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함으로써 투자자는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투자 수익률(ROI)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빌려 고수익 채권에 투자하여 빌린 자본에서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3%의 이자율로 $100,000를 빌리고 자금을 사용하여 $200,000 상당의 채권을 5%의 수익률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이 5%의 수익을 창출한다면 투자자는 $10,000의 이자를 벌고 차입 비용($3,000)을 뺀 순수익이 $7,000가 됩니다. 

이것은 투자자의 $100,000 투자에 대한 7%의 수익을 나타냅니다.

관련 위험으로는 레버리지는 잠재적 수익과 잠재적 손실을 모두 증가시킨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채권 투자의 가치가 하락하면 투자자는 잠재적으로 원래 투자 금액보다 더 많은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입 비용은 특히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이익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레버리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용대출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대출 금리가 급격하게 올라가서 신용대출 금리를 넘어서는 채권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동산 PF 관련된 채권들이 여전히 한 자릿수 후반에서 두 자릿수 금리를 제공하지만 그만큼 위험이 큰 투자입니다.

신용대출의 대안으로 주책청약저축 담보 대출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저축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다면 담보가 안정적이라 낮은 대출금리로 자금을 차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청약저축 금액에 따라 대출 자금이 정해지기 때문에 신용대출만큼 큰 금액을 차입할 수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종합하면 레버리지 전략은 저금리 환경에서 수익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