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학운동 - 낭만주의
    영미문학 2016. 4. 20. 15:49
    반응형




    낭만주의라는 말을 듣고 이미지를 연상해보면 우리는 흔히 장미 한 다발, 밸런타인데이의 달콤한 초콜릿, 촛불로 밝혀진 저녁 식사에서의 달콤한 키스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문학운동에서 말하는 낭만주의는 그러한 달콤하고 사랑스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낭만주의자들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까지 활동한 영국시인들을 말하며, 이들의 작품은 빨갛고 빨간 장미와 같은 로맨틱한 말로 시작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그들을 낭만주의자로 칭하는 걸까? 그 이유는 이들이 행복, 슬픔, 기쁨, 외로움과 같은 감정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이다. 낭만주의자들은 특히 자연에 관해서 감정적이었는데, 이들의 감정 대부분은 매력적인 자연에 의해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낭만주의자들은 대중들이 이성을 감성보다 더 가치 있게 여기던 계몽주의 운동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고 있었다.


    이외에도 낭만주의자들을 특징짓는 것은 이들이 관습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였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충실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문학이나 정치적인 관습, 혹은 그러한 종류의 다른 관습에 의해서 제약받기를 거부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반항적이고 개인주의적이었으며, 그들의 작품은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였다. 그리고 이들은 시적 실험에 몰두하였으며, 여기서부터 시를 쓰는 방식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Keats, Byron, Shelley가 이 시기에 활동한 대표적인 시인들이다.


    낭만주의가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


    오늘날 우리는 TV, 인터넷, 광고, 영화 그리고 모든 다른 사람들로부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며, 남들의 시선을 신경 쓰고, 무엇을 느껴야 하는지 말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고, 마르고 예쁜 몸매를 갖고 싶어하며, 결혼하고 아이들과 조용히 행복하게 살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항상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원하라고 압박하는 문화에서 사는 것은 우리에게 점점 피로감만 쌓이게 할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문 감이 들기 시작할 것이다: 남들과 똑같이 하지 않는다고 해서 내가 이상한 걸까? 남들과 다른 옷을 입는다고 내가 이상한 걸까? 남들이 하는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서 내가 이상한 걸까? 와 같은 질문들을 자신에게 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질문들을 자신에게 해본 적이 있다면, 낭만주의자들과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큰 메시지는 바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여라이다.


    낭만주의의 10가지 특징


    (1) 프랑스혁명


    낭만주의는 영국에서 유행한 문학운동인데 프랑스혁명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사실 이 둘은 많은 관련이 있다. 프랑스혁명은 프랑스에서 거대한 영향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유럽 전체에도 그 영향력이 대단했다. 프랑스혁명은 귀족정치가 끝나게 된 첫 번째 사건이었고, 사람들은 자유, 평등, 박애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즉, 프랑스혁명은 거대한 사회적, 정치적 변화가 있던 시기였고, 이 때는 자유와 개인을 가치 있게 여겼으며, 그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관습에 대항하여 반항했던 낭만주의자들에게 꽤 큰 감명을 주었다.


    (2) 산업혁명


    프랑스혁명과 마찬가지로 산업혁명은 낭만주의자들이 작품 활동하던 당시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공장에서 일하기 위해 도시로 이동하였고, 새로운 제조 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했으며, 사람들은 점점 더 자연과 멀어지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탐탁치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사람들이 자연에서 멀어지게 되는 것에 특히 우려했다. 그래서 낭만주의 운동은 산업화와 기계화에 반대하는 문학운동이라 할 수 있다.


    (3) 자연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에 아주 홀딱 반했다. 나무, 꽃, 산, 구름, 바위, 새 등등 야외에 있는 것이라면 그들은 사랑했다.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에서 그들의 시, 지혜, 행복을 위한 영감을 찾았다. 만약 우울증환자가 낭만주의자에게 찾아간다면, 그들은 약은 집어치우고 공원에서 산책하고 나무를 껴안고 새들과 이야기하라고 말했을 것이다.


    이처럼 낭만주의자들이 자연에 집착한 것은 부분적으로 그들이 산업혁명기에 살았던 점과 연관이 있다. 대도시의 곳곳마다 공장이 들어섰으며 기계화된 제조 과정이 사회의 많은 부분을 바꾸고 있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자연과 멀어지고 있었다.


    그래서 낭만주의자들은 사람들에게 자연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시켜줄 의무를 자기 자신들에게 스스로 부과하였다.


    (4) 영웅주의


    돈 주앙, 프로메테우스,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괴물: 이들은 모두 낭만주의자들에 의해 유명해진 히어로들이다. 낭만주의자들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고 잊기 힘든 히어로들을 창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 이유는 낭만주의 작품들 모두 자신들의 이상을 위해 싸우거나 반항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낭만주의자들은 대중 속에서 두드러지는 등장인물들에 대해 글쓰기를 좋아했다.


    (5) 감정


    낭만주의자들은 매우 감상적이다. 꽃 한 송이만으로도 그들을 눈물바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완전히 감정에 몰두해 있다. 영국 낭만주의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는 시를 "강렬한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흐름"이라고 정의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의 감정에 대한 몰두는 그들이 대항하여 반응하고 있던 것과 관련이 있다. 낭만주의자들이 계몽운동의 뒤를 따라가던 시기에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는가? 계몽운동은 17세기와 18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운동이다. 계몽운동은 감정보다는 이성을 비합리성보다는 합리성을 강조했던 운동이다. 그러나 낭만주의자들은 계몽주의운동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았다. 이들은 감정 또한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우리가 항상 합리적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없다고도 말하였다. 즉 인간이라면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이며 감상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6) 반항


    낭만주의자들은 전통이나 관습에 순응하는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오히려 이상한 옷을 입고, 언더음악을 들으며, 다른 누구와도 어울리지 않는 고등학교의 어린아이 같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멋진 대중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오히려 반대로, 그들은 모든 사람이 쿨하고 멋지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비웃었다. 왜냐하면, 낭만주의자들은 자신들만의 매우 정교한 멋짐의 기준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러한 낭만주의자들만의 멋짐의 기준 중 하나는 정상적인 것을 거스르는 것이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사회적, 문화적 또는 정치적 관습에 얽매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개인의 기호에 진실한 것을 믿었다.


    (7) 고대의 유물과 유적


    낭만주의자는 과거를 곱씹어 보는 걸 좋아했다.


    낭만주의자들은 등을 구부리고 앉아서, 난잡한 옷을 입고, 턱을 괴며 찡그리고 시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했다. 시간은 얼마나 빨리 지나가는가, 이 얼마나 신비한가? 낭만주의자들이 오래된 폐허를 좋아했다는 것은 그래서 별로 놀랍지 않을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이 폐허가 된 건물이나 얼마나 오래된 지 알 수 없는 발굴된 물병보다 더 좋아하는 것은 없다. 그들은 앉아서 어떻게 이러한 과거의 파편들이 우리의 시대에 뭔가를 말해줄 수 있을까에 관한 생각을 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유적들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리고 많은 낭만주의자가 고대 문명의 장소인 이탈리아와 그리스로 여행을 간 이유이다. 


    (8) 오감과 관능


    소리, 광경, 냄새, 질감은 모두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만약 우리가 앉아 주변을 둘러보고 자연의 소리를 듣고, 공기의 냄새를 들이마신다면 우리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즉 우리의 신체가 정신만큼 중요한 학습도구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이들의 작품은 매우 관능적이다. 이들의 작품이 섹스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때조차도 관능적인 기분이 들것이다. 자연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이들은 꽤 흥분하게 된다. 왜냐하면, 이들의 작품은 육체와 육체가 어떻게 환경을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매우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가 정신을 강조했다면, 낭만주의는 모두 육체에 관한 것이다.


    (9) 숭고함(Sublime)


    숭고함은 꽤 이해하기 힘든 말이다.


    낭만주의자들에 따르면, 우리는 자연을 바라 보았을 때 숭고함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냥 아무 자연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가장 웅장한 자연을 바라보고 있어야만 하고, 자연은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 그러한 것이어야 한다. 거대한 산맥, 끝없이 깊은 계곡, 번개가 휘몰아치는 엄청난 폭풍우를 생각해 보자.


    우리가 이렇게 가장 웅대한 자연과 마주할 때 일어나는 것은 우리가 공포와 고양됨을 동시에 느낀다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은 묘사하기 쉽지는 않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감정을 느껴봤다고 짐작 정도만 하고 있는 것이다.


    숭고함은 낭만주의자들에게 꽤 중요하다. 첫 번째로는 낭만주의자들은 자연 그 자체와 자연과 관련된 무엇이든 좋아했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숭고함이 이성을 초월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즉, 숭고함으로 일어나는 공포와 경이로운 감정은 단순히 말로 형용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고, 숭고함이 만들어 내는 감정은 이성적인 사고를 압도한다. 거대한 폭풍우가 몰아칠 때, 우리는 공포와 흥분을 느끼고, 우리는 웃는 동시에 울고 싶어진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강력한 감정의 집합체이다. 


    간단히 말하면, 자연 + 강력한 감정 = 숭고함이라고 볼 수 있다.


    (10) 시적 형태에 대한 실험


    오늘날 우리가 낭만주의 작품들을 접하게 되면, 작품들이 꽤 구식처럼 보인다. 


    현대 독자들에게는 낭만주의 작품들은 꽤 오래된 학문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실은 낭만주의자들은 전통적인 시의 형태에 도전한 점에서 꽤 혁신적이었다.


    초기 낭만주의자들, 특히 William Wordsworth와 Samuel Taylor Coleridge 가하고 싶어했던 것은 시를 쓰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이들은 시가 예술가인척하는 모습에 진절머리가 나 있었다. 그들은 시를 스스럼없는 말투로 쓰기를 원했다. 따라서 낭만주의자들은 평범한 언어를 사용하지만, 여전히 아름답고 시적인 시들을 쓰기 시작했다. 이러한 생각들이 Wordsworth와 Coleridge에 의해 서정민요집[Lyrical Ballads]를 만들게 하였다. 서정민요 집은 낭만주의 시대의 시작을 알린 시 모음집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