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컴팩토리

투자자 vs 트레이더, 나는 어떤 타입일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밸류에이션의 대가로 불리우는 Aswath Damodaran 교수는 투자를 하는 사람을 크게 Investor(투자자)와 Trader(트레이더)로 분류하였습니다.

다모다란 교수가 분류한 투자자와 트레이더는 어떤 투자 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인지 이번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자신은 어떤 타입인지 파악해 보는 것도 재밌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투자 철학입니다.

트레이더는 투자 시 자산의 가격(Price)만이 투자시 유용한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자산의 가치 (Value)는 누구도 알 수 없으며, 이를 추정하는 것은 쓸모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반해 투자자는 모든 자산은 진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이를 오차가 있지만 추정할 수 있고 가격은 결국 가치로 수렴한다고 믿습니다.

 

 

다음은 투자 방식입니다.

트레이더의 투자 방식은 가격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가격이 어느 방향일지 추측하여 가격이 움직이기 전에 빠르게 포지션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반면에 투자자는 자산의 공정가치를 추정하려고 노력합니다.

자산의 가치를 추정 후 만약 자산의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다면 자산을 매수합니다.

 

 

다음은 투자 도구입니다.

트레이더의 투자 도구는 기술적 지표 즉, 거래량 등 과거 데이터가 주를 이룹니다.

또한 현재 투자자의 심리 등을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반면에 투자자는 자산의 내재가치를 추정하기 가치평가모델을 사용합니다.

또한 기업의 펀더멘탈 등을 조사 분석하여 자산의 진정한 가치를 최대한 추정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투자 기간입니다.

트레이더의 투자 기간은 대게 단기나 중단기로 짧은 편입니다.

트레이더는 하루에도 여러 번 투자 기회를 포착하여 수익을 내려고 합니다.

이에 반해 투자자는 트레이더보다 좀 더 장기로 투자합니다. 

자신이 추정한 가치가 맞다고 믿기 때문에 좀 더 오래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레이더와 투자자는 각기 갖추어야 할 성격 또한 다릅니다.

트레이더는 자신의 실수를 빨리 잊는 성격 일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시장의 가격 불일치 기회를 포착하면 투자를 집행할 수 있는 빠른 실행력과 도박적 본능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반해 투자자는 자신이 발굴한 가치와 시장에 대한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장이 가격을 가치로 수렴시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참을성 또는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기적 수익 성공 사례에도 흔들리지 않는 멘탈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주의해야할 투자 위험입니다.

트레이더가 가장 주의해야할 위험은 바로 시장 모멘텀의 변화입니다.

순간 순간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포지션을 취하는 트레이더는 예상치 못한 시장 분위기 변화에 수 개월 간 쌓아온 이익을 한 순간에 날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에 투자자가 가장 주의해야할 위험은 시장가격이 가치로 오랜 기간이 지나도 수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추정한 가치가 맞더라도 시장이 그 가치를 알아차리지 못하면 가격이 움직일 일은 없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있으면 좋은 보너스 능력입니다.

트레이더는 가격을 움직일 수 있는 자본력과 자신을 따라서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많은 팔로워가 있으면 더욱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투자자는 자신의 가치로 가격이 수렴할 수 있게 만드는 촉매제를 발견하고 이를 시장에 설득시킨다면 가격이 가치로 수렴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투자자와 트레이더의 차이나는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투자자와 트레이더, 둘 중 어느 누가 더 우월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 방식을 골라 장기간 자신만의 투자 역량을 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