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고배당주 소개 - Owl Rock Capital
    인컴팩토리 2020. 3. 3. 19:12
    반응형

     

    종목명: Owl Rock Capital Corporation

    섹터: BDC

    상장거래소: NYSE

    상장일: 2019/07/18

    Ticker: ORCC

     

    ORCC OVERVIEW

    ORCC는 가장 최근에 상장된 BDC입니다. 2016년에 설립되어 약 3년 만에 주식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역사가 다른 BDC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규모는 ARCC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BDC입니다.

    ORCC는 Owl Rock Capital Partners라는 회사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Blackstone, KKR, Goldman Sachs 출신의 크레딧 업계에서 유명한 세 사람이 공동 창업한 회사입니다. 

    이전까지 대부분의 BDC는 리테일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자본규모를 키우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ORCC는 과거 Peer BDC와는 다르게 기관투자자들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였습니다. 초기에 모집한 자금규모는 $5.5bn으로 이 중 80%를 기관투자자로부터 모집하였습니다. 이중에는 뉴저지주 퇴직연금, 브라운 대학기금과 같은 기관투자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대규모 자금력을 확보한 BDC는 소형 deal 보다는 대형 deal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대형 deal은 꾸준한 수익의 원천이 되어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ORCC Portfolio

    자료: ORCC

     

    2019년 12월말 기준 투자자산 규모는 $8,799mn이며 피투자회사 수는 98개입니다. 투자자산군 별로 보면, 선순위 담보부 대출에 해당하는 First-Lien Debt과 Second-Lien Debt이 각각 81%, 18%로 총 투자비중의 99%가 선순위 담보부 대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자율 타입도 변동금리 비중이 10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순위 담보부 대출 비중: 99%
    변동금리 비중: 100%

     

    자료: ORCC

    ORCC는 피투자기업 당 비중을 1~2% 내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분산투자 효과로 만일 어느 한 기업이 부도가 난다고 해도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산업별로는 유통산업 비중이 8.6%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는 헬스케어가 8.3%, 소프트웨어가 8.1%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ORCC는 각 산업 당 비중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느 한 산업의 부진에 따른 영향이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Top 3 Industry

    유통 8.6%
    헬스케어 8.3%
    소프트웨어 8.1%

     

    ORCC 분기 배당 추이

    자료: ORCC

    ORCC의 배당금은 2018년과 2019년에 다소 변동성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18년 1분기 배당금은 주당 $0.33였으나 2019년 2분기 배당금은 주당 $0.44입니다. 배당금은 2019년 3분기부터 주당 $0.31로 고정하였고, 이는 2020년 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당 $0.08의 특별 배당금을 2020년 4분까지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ORCC에 따르면 최근 순자산가치 대비 배당수익률은 2020년 중 10.2% 수준을 보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1년 주가 추이, 자료: Seekingalpha.com

    ORCC는 최근 자사주 매입을 NAV 대비 주가가 낮은 상황에서 하겠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꾸준히 상승하던 주가는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하락하였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식시장이 폭락하자 ORCC도 그 영향이 있었으나, 자사주 매입 정책에 의해 어느 정도 주가가 방어되면서 NAV 대비 심하게 낮은 가격까지는 폭락하지 않고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가 배당수익율: 10.22%
    장부가 배당수익율: 10.23%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